발행시장(primary market)

신규증권시장(new issue market), 1차적 시장 이라고도 한다.

자금이 이전되는 추상적, 비공간적 시장이다.

발행기관만이 신규증권의 모집과 인수를 담당한다.

발행기관을 대개 투자은행(IB : investment bank) 또는 인수기관(underwriter)라고 한다.


발행시장의 기능


발행방법


공모발행(public offering)

일반 대중을 상대로 발행


사모발행(비공모 발행)(private placement)

발기인, 기존 주주, 연고자만을 대상으로 신규증권 발행


* 발행회사와 발행기관 구분해야한다. 발행회사는 신주를 발행하는 회사이고, 발행기관은 제 3자인 간사,인수, 청약기관을 의미한다.


직접발행


간접발행

발행사무, 발행위험을 금융기관과 같은 중간업자에게 부담시키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발행형태

위탁모집, 총액인수, 잔액인수로 나뉜다.


위탁모집(best efforts offering)

총액인수(firm commitment underwriting)


잔액인수(standby agreement 또는 underwriting)


기업공개(IPO :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의 필요성


발행가격(공모가격)의 결정


유상증자(capital increase with consideration)


무상증자(capital increase without consideration 또는 bonus offering


유,무상 병행증자


유,무상 포괄증자


과한 유무상증자는 기업 이익을 희석시키고 대주주에게 주식대금납입 부담을 주며, 경영권 분산을 가져올 위험이 있다.


출처 : 투자론 8판 - 김건우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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