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활동관련지표

도소매판매액지수

소비재출하지수

소비재수입액

 

 

투자활동관련지표

건축허가면적

시멘트출하량

국내기계수주액

기계류수입액

기계류수입허가액

 

 

생산활동관련지표 

전산업생산지수

생산자출하지수

생산자제품재고지수

제조업생산능력지수 

 

 

 


 

CI(Composite Index) = 경기종합지수

주요 개별 경제지표들을 선정한 후 이들을 가공, 합성한 종합경기지표

경기변동의 방향, 국면, 전환점과 속도 및 진폭을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경기지표의 일종.

우리나라는 통계청에서 경기종합지수를 매달 작성, 발표하고 있다.

선행, 동행, 후행 종합지수로 구분된다.

 

선행

동행

후행

1

구인구직비율

광공업생산지수

생산자제품재고지수

2

재고순환지표

서비스업생산지수

소비자물가지수변화율

3

소비자기대지수

건설기성액

소비재수입액

4

수출입물가비율

소매판매액지수

취업자수

5

기계류내수출하지수

(=기계수주액)

내수출하지수

CP유통수익률

6

건설수주액

수입액

 

7

종합주가지수

비농림어업취업자수

 

8

장단기금리차

 

 


 

선행종합지수

보통 3~4개월 후의 경기동향을 예측하는 경기변동의 단기예측 지표 

 

 

1. 구인구직비율

구인구직비율 = 구인 수 /구직 수

구인구직비율이 증가한다는 것은 구인 수가 구직 수에 비해 증가한다는 것이다.

회사가 그만큼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것 -> 미래 경기는 호황 예상 

 

2. 재고순환지표

출하증가율 - 재고증가율

기업의 출하의 증가율(전년동월비)과 재고의 증가율(전년동월비)의 차이를 보여주는 지표

산업별 체감경기를 파악할 수 있다.

(경제 활성화가 일어난 시점에 재고순환지표가 높아지는 것을 보면 동행지표로 사용해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가 활성화 -> 소비증가(일정기간 지속적인 특성) -> 즉각 생산량을 늘리긴 어렵다. 재고량 감소 -> 재고순환지표가 높아진다.

 

3. 소비자기대지수 = CSI

앞으로 6개월 후의 소비자 동향을 나타내는 지수.

 

4. 수출입물가비율

수출물가지수(전월비) / 수입물가지수(전월비) * 100

수출입물가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교역조건을 판단해 수출입상품의 계약시점에서의 가격수준을 신속히 파악하는 것을 목표

수출입물가비율 증가 -> 교역조건 개선 -> 미래 경기 호황예측

   

5. 기계류내수출하지수 = 기계수주액

기계류내수출하지수 증가 -> 미래 경기 호황 예상

  

6. 건설수주액

건설수주액 증가 -> 미래경기 호황 예상

 

7. 종합주가지수

일반적으로 주가지수는 경기에 선행하는 특성

 

8. 장단기 금리차

10년만기 채권금리 2년만기 채권금리

경기호황예측 -> 안전자산채권 투자 감소 -> 장기채권 금리 증가 -> 장단기 금리차 확대

장단기 금리차 확대 -> 단기금리 낮음 -> 투자 증가 -> 경기 호황예측

장단기금리차를 6분기 후행시켜 GDP성장률과 비교하면 비슷한 흐름이 된다.

장단기 금리차의 역전은 경기 침체의 전조현상

  


 

동행종합지수

현재 경기동향을 보여주는 지표

 

 

1. 광공업생산지수

광업, 제조업, 전기 · 가스 · 증기 및 수도사업을 대상으로 매월 작성하는 통계로서 경기 동향을 파악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경제지표로

기준년도(2015=100)의 생산수준에 비해 현재의 생산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기동행지표이다.

 

2. 서비스업생산지수

서비스업 생산지수는 서비스업의 성장세를 가늠하는 핵심지표로서 서비스업 전체 및 개별업종의 생산 활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3. 건설기성액

건설업체의 국내공사 현장별 시공 실적을 금액으로 조사하여 집계한 통계로서 조사대상 기간인 한 달 동안 시공한 공사 실적을 조사한 것이므로 해당 월에 실행된 건설투자를 의미한다.

 

4. 소매판매액지수

소매판매액지수는 소비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표이다. 이 지표는 백화점, 대형마트(대형할인점, 기타대형마트(아울렛, 면세점))는 물론 슈퍼마켓, 전문소매점 등에서 매월 판매금액을 조사하여 작성하는 통계이다 

소매판매액지수는 최종수요자에게 판매된 실적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실현된 소비에 근사하다는 점에서 소비동향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5. 내수출하지수

제조업체에서 직접 생산한 제품을 국내판매업체, 타사업체, 기관, 단체, 개인 소비자 등에 판매하는 활동의 단기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수.

 

6. 수입액

 

7. 비농림어업취업자수

고용현황 파악

 


 

후행종합지수

현재의 경기를 나중에 확인하기 위해서 작성되는 것이다

 

1. 생산자제품재고지수

광업 및 제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제품재고(다만 원재료, 반제품, 재공품은 제외)의 변동을 파악하여 월말 재고수준을 나타내는 경기후행지표이다

 

2. 소비자물가지수변화율

 

3. 소비재수입액

 

4. 취업자수

 

5.CP유통수익률 




BSI(Business Survey Index) = 기업실사지수

기업가의 주관적 의견을 설문조사하여 지수화한 것

100을 기준으로 초과 , 미만 파악

주관적, 심리적 요소까지 조사가 가능하다는 장점

반면, 에상이나 계획은 항상 유동적이고 계획집행의 차질로인한 오차 발생가능



CSI (Consumer Sentiment Index) = 소비자동향지수

소비자의 소비지출계획 및 경기에 대한 인식 조사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판단, 향후 경제상황 전망, 향수 소비지출 계획 등 17개 항목으로 구성됨

성별, 연령별, 주거지역별, 업종별, 직업별, 학력별, 소득계층별로 구분

매우 좋아짐, 약간 좋아짐, 변동없음, 약간 나빠짐, 매우 나빠짐 등 다섯가지로 상이한 가중치 부여


100을 기준으로 초과, 미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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