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경제학에서 시장은 재화 및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메커니즘

 

시장의 구분 

구분

특징

예시

독점

불완전 경쟁, 공급자 하나, 동질의 상품, 시장 참여 불가능, 강한 가격통제력, 비가격 경쟁 없음

전기,상수도,케이블TV

과점

불완전 경쟁, 공급자 소수, 동질,이질의 상품, 시장 참여 어려움, 약한 가격통제력, 비가격 경쟁 심함

휴대폰,담배

독점적경쟁

불완전 경쟁, 공급자 다수, 이질의 상품, 시장 참여 가능, 약한 가격통제력, 비가격 경쟁 매우 심함

소설책,영화

완전경쟁

완전 경쟁, 공급자 다수, 동질의 상품, 시장 참여 가능, 가격통제력 없음, 비가격 경쟁 없음

주식 시장

 


완전경쟁시장

시장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균형에서 가격 형성

효율적인 시장

 


독점시장

독점공급자가 시장 수요곡선을 토대로 MR = MC가 만족하는 점에서 가격 형성

비효율적인 시장 -> 사회후생 감소 -> 정부개입 정당화

 

독점의 원인

1. 생산에 필요한 중요한 생산요소 독점

2. 정부에 의한 독점

3. 자연독점(규모의 경제로 인한 생산비용 감소)

 


가격 통제력 보유 -> 가격차별 실행 <= 이윤극대화를 위해 

1급 가격차별

모든 소비자의 수요 완벽히 파악 -> 소비자별로 최대의 가격을 부과 -> 소비자 잉여 0

하지만 사회 전체적으로 효율적



2급 가격차별

소비자의 수요를 완벽히 알지 못함 -> 소비자의 구매량에 따라 단위당 가격을 다르게 부과

ex)전기요금, 상수도요금, 대량구매시 할인


3급 가격차별

소비자의 특징에 따라 시장을 분할 -> 각 시장별로 탄력성의 차이에따른 다른 가격부과

시장별로 탄력적인 시장에 낮은 가격, 비탄력적인 시장에 높은 가격 부과

ex)시간에 따른 시장 분할 (조조영화,심야영화), 나이에 따른 시장분할(성인,어린이)


3급 가격차별의 조건

독점시장

명확한 시장 분리 가능

시장 간 재판매 불가

시장 분리 비용 < 시장 분리 이익

 

모든 가격차별은 사회 전체적으로 봤을 때 가격차별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사회 후생증가, 효율성이 증대된다. 하지만 이러한 효율성 증대는 모두 소비자의 잉여를 희생하면서 이뤄졌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다.



과점시장

진입장벽으로 인해 소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는 시장

소수의 공급자간의 점유율 싸움으로 비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비경쟁행위인 담합 가능성이 존재한다.



독점적 경쟁시장

수많은 공급자가 유사하지만 조금씩 다른 이질의 상품을 독점적으로 생산하여 경쟁한다.

다른 기업들의 상품들이 서로 유사하기 때문에 대체관계에 해당한다.

대표적인 예로, 출판사, 영화사, 음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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